본문 바로가기

Study/ADsP

[ADsP] 1.1.3 데이터베이스 활용

(ADsP 요약 정리)

과목1. 데이터 이해

제1장. 데이터의 이해

제3절. 데이터베이스 활용

  1. 기업내부 데이터베이스

-199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단순한 정보의 ‘수집(OLTP)’에서 탈피, ‘분석(OLAP)’이 중심이 되는 시스템 구축으로 변화함

-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CRM과 SCM으로 화두가 바뀜

: CRM은 고객별 구매이역을 분석하여 고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각종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

: SCM은 기업이 외부 공급업체 또는 제휴업체와 통합된 정보시스템으로 연계하여 시간과 비용을 최적화 시키기 위한 것


가) 제조부분

나) 금융부분

다) 유통부분


  1. 사회기반구조로서의 데이터베이스

가) 물류부분

나) 지리부분

다) 교통부분

라) 의료부분

마) 교육부분